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 HOME  〉  행사
지역 전주
기간 0000-00-00 ~ 0000-00-00
시간 2014.9.6(토)~2014.9.10(수)
장소 전주역사박물관
장르 체험
주최 / 주관 전주역사박물관 / 전주역사박물관
문의 063-228-6485~6
공유하기          
 

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
전주역사박물관(관장 이동희)에서는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전주시민과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이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을 마련했다. 이번 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은 추석 명절 기간인 9월 6일(토)부터 대체휴무일인 10일(수)까지 5일간 전주역사박물관 하늘마당, 로비, 녹두관 등에서 진행되며, ‘전통놀이체험’, ‘특선영화상영’,‘즉석사진촬영’, ‘송편나누기’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전통놀이체험’은 ‘다문화 전통놀이체험’으로 꾸며지며, 이번 추석에는 중국의 콩쥬놀이를 즐길 수 있다.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줄을 속이 빈 장구모양으로 생긴 콩쥬의 가운데 몸통 부분에 여러번 돌려 감아, 어깨를 들썩이며 공중에서 돌리는 놀이이다. 다양한 동작을 연출할 수 있어 중국 서커스의 한 종목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몸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온 가족이 쉽고 친근하게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중국의 놀이를 통해 우리 사회구성원으로 자리 잡은 다문화가정의 문화를 익히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추석당일(8일)에는 추석 대표음식인‘송편나누기’를 진행한다. 일년 중 가장 풍성한 시기인 추석에 한해의 수확을 축하하며 만들어먹었던 송편을 가족과 나누어 먹으며 추석의 참의미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송편은 선착순 100가족에게 나눌 예정이다. 

역사박물관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인 ‘우리가족 기념촬영’ 역시 진행된다. 추석 연휴동안 한복을 입고 박물관을 방문한 가족에게 즉석사진을 찍어줘 소중한 추억을 제공할 것이다. 매일 100가족씩 선착순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세시풍속 퍼즐풀기’와 ‘만들기체험’도 진행되며, 매일 오후 2시에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추석특선영화’로 ‘몬스터주식회사’,‘에픽’,‘캣츠 앤 독스2’,‘도니도니 삼형제와 아기돼지 침투작전’, ‘홍길동 2084’가 상영된다.

이밖에도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까지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주역사실과  <전주 마을이야기 특별전Ⅱ>“완산칠봉과 완산동 사람들” 등 다양한 전시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번 추석연휴기간 전주역사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우리의 전통문화와 다문화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즐겁고 뜻 깊은 시간을 보내길 기대한다.  

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
사업 취지
전통놀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 세시 풍속의 참의미를 되새기고
관람객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여 박물관이 다양한 문화체험의 공간임을 각인시키는 계기 마련
우리 사회구성원으로 자리 잡은 다문화가정의 세시풍속을 익힐 수 있는 기회 제공 

사업개요
일    시 : 2014년 9월 6일 ~ 10일(5일간) 09:00~18:00
대    상 : 전주시민
참 가 비 : 무료(*일부 유료)
장    소 : 전주역사박물관 하늘마당 · 로비 · 녹두관 등

사업내용
전통놀이체험 / 하늘마당
우리나라 전통놀이
-굴렁쇠 놀이, 팽이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다문화 전통놀이
-중국 콩쥬놀이(우리나라 장구와 비슷한 놀이도구로 줄을 이용한 중국 전통놀이)

특별영화 상영 / 녹두관
온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특선영화 상영
9/6(토)  몬스터 주식회사
9/7(일)  에픽
9/8(월)  캣츠 앤 독스2
9/9(화)  도니도니 삼형제와 아기늑대 침투작전
9/10(수) 홍길동 2084

송편나누기 / 1층 로비
-추석 대표음식인 송편나누기
-선착순100가족
-추석당일

만들기 체험 / 3층 전시실
-클레이점토를 활용한 동물가면 만들어보기 
-유료

세시풍속 퍼즐게임 / 1층 로비
-알쏭달쏭 세시풍속 퍼즐풀기

우리 가족 기념 촬영 / 박물관 일원
-한복을 입고 온 가족에 한하여 즉석기념촬영
-1일 선착순 100가족

 
 
 
 
 
 
고창한場 단풍마켓 셀러 모집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