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사진에 담긴 미륵사지 1,300년 HOME  〉  전시
지역 익산
기간 2020-12-15 ~ 2021-03-28
시간 10:00~18:00(월 휴관)
장소 국립익산박물관 기획전시실
장르 특별전
가격 전체 : 무료  
주최 / 주관 국립익산박물관 / 국립익산박물관
문의 063-830-0940
예매처 https://iksan.museum.go.kr/
공유하기          
 


국립익산박물관(관장 신상효)은 100년 전 미륵사지를 볼 수 있는 테마전.‘100년 전 사진에 담긴 미륵사지 1,300년’을 개최한다.
내년 3월 28일(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는 미륵사지를 촬영한 100년 전 사진 전모를 공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1915년 미륵사지 석탑(국보 제11호) 수리 시 쓰였던 석탑 보강철물(H빔)과 콘크리트 부재, 공사 도면 *청사진(靑寫眞)을 최초로 소개한다.

일제강점기 시작부터 광복 전까지 문화재 조사를 위해 익산을 찾은 일본인 학자들은 사진과 글로 미륵사지를 담았다.
이 기록은 당시 문화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어 자료적 가치가 매우 높다.
전시에 사용한 흑백사진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필름이 나오기 전 촬영한 *유리건판(Gelatin dry plate) 사진을 고화질로 스캔한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일본인들이 유리건판으로 촬영한 전국의 우리 문화재 사진 38,170점을 소장하고 있다.
전북지역을 촬영한 사진은 307점이 남아있는데, 익산지역 사진 84점 중 미륵사지는 27점이 전해진다.

국립익산박물관은 지난 4년간 일제강점기 익산지역 문화재 기록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2017년에는 『일제강점기 사진으로 보는 익산의 문화유산』 보고서를 발간하였고 이번 테마전은 그 결과물을 토대로 기획하였다.
(보고서는 국립익산박물관 누리집에서 다운로드 가능)

전시는 모두 3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 ‘미륵사지, 세상에 드러나다’는 1910년 일본의 문화재 조사사업으로 동아시아 고대사원의 면모가 드러난 미륵사지의 첫 사진을 소개한다.
일제강점기 문서에 드러난 일본인 연구자들의 조사 내용과 평가 기록을 바탕으로 미륵사지가 당시 어떤 모습이었는지 살펴본다.
제2부 ‘석탑, 시멘트로 보수하다’는 첫 조사 후 5년 뒤인 1915년 미륵사지 석탑을 응급 수리한 기록을 소개한다.
밑그림이 남아있는 설계도면의 청사진뿐만 아니라 미륵사지 석탑 수리 과정에서 사용된 보강철물(H빔)과 콘크리트 부재는
당시 일본 문화재 수리 기술의 시험 무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3부 ‘미륵사지, 가까이 보다’는 100년 전 일본인들이 바라본 미륵사지의 모습을 소개한다. 당시 조선인을 기준(Human-scale)으로 삼아
문화재와 함께 촬영해 크기를 가늠하였다. 때마다 석탑을 같은 방향에서 촬영해 과거로부터 변화하는 옛 미륵사지 풍광은 놓치지 말아야
할 볼거리이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박물관을 찾을 수 없는 관람객들을 위해 ‘3D VR 온라인 전시실’, ‘미륵사지 다른 그림 찾기 게임’ 등
다채로운 온라인 전시 콘텐츠들을 박물관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집에서도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익산박물관은 향후 미륵사지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 사진에 담긴 문화유산에 관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100년 전 미륵사지를 담아낸 오래된 기억을 감상하며, 당시 문화재가 마주한 관리 혹은 선전을 위한 조사의 모습 속
현실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전시관람 : 사전예약(https://iksan.museum.go.kr/) 및 현장 신청 가능

*청사진(靑寫眞) : 건축이나 기계 따위의 도면(圖面)을 복사하는 데 쓰는 사진. 푸른 바탕의 종이 위에 원도면(原圖面)이 흰 줄로 나타난다.
화학 약품을 바른 종이 위에 얇은 종이에 그린 도면을 덮고 빛을 쬐어 현상하여 만든다.
*유리건판(Gelatin Dry Plate) : 지금의 필름에 해당하는 것으로 1871년 영국인 매독스(Richard Leach Maddox, 1816~1902)가 브롬화은
젤라틴 유제를 유리판에 도포한 건판에서 탄생하였다. 이후 근대적 방식의 촬영 매체로 활용된 유리건판은 20세기 초부터 공업생산품으로서
본격적인 제조가 이루어졌다. 유리건판으로 촬영된 사진은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전역의 각종 모습을 담고 있는 귀중한 자료로 유적 조사 및
연구, 그리고 정비 복원 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

 
 
 
 
 
고창한場 단풍마켓 셀러 모집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