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 무용단 기획공연 - 시대의 춤을 만나다(초청 명인 명무전)
<향연嚮宴-월하보무月下步舞>
2015년 12월 15(화) 저녁 7시 30분,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
한국 춤계의 내로라는 명인들과 무용단의 만남
여덟 개의 프로그램으로 한국 춤의 정수를 보여주는 무대 구성
전라북도립국악원(원장 윤석중) 무용단(단장 김수현)이 우리 춤의 원형보존과 계승을 위한 기획공연 <향연-월하보무>를 통해 우리 시대 최고의 춤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초청 명인 명무전으로 진행되는 이번 기획공연은 오는 12월 15일(화) 19:30분,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진행된다. 한국춤 계의 내로라하는 명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특별한 무대다.
무용단 기획공연으로 진행되는 이번 <향연-월하보무>는 ‘시대의 춤을 만나다(초청 명인 명무전)’를 부제로, 전북과 중앙의 문화재급 명무들을 초청하여, 국악원 무용단과 함께 품격 있는 전통춤의 대 향연을 펼치는 공연이다. 전통춤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무대다. 최선, 국수호, 배정혜, 김매자, 문근성 등 한국 춤에서 가장 높은 반열에 올라 있는 전통춤의 대가들이 총 출동하여, 단독 혹은 무용단과 한 무대에 올라 그야말로 보기 드문, 아름다운 무대를 선보인다. 특히, 국수호, 배정혜, 김매자 명무는 지난 2013년, <내일을 여는 춤>에서 한 무대에 올라 큰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이번 공연에는 이병옥 용인대 무용과 교수이자 무용평론가가 사회로 나서, 쉬우면서도 깊이 있는 해설로 우리 춤의 아름다움을 설명해 준다. 수성반주에도 특별함을 더한다. 한국의 무속음악을 모티브로 자신들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해가고 있는 음악 그룹 ‘바라지’가 명무들의 즉흥 반주를 맡는다. 장구, 타악, 아쟁, 대금, 피리, 해금, 가야금, 구음으로 구성된 ‘바라지’는 한국문화의집 무용 전담악사팀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날 공연에서는 ‘호남한량무’, ‘숨-산조’, ‘흥푸리’, ‘남무’, ‘입춤’, ‘교태’, ‘호남살풀이’, ‘설장고 춤’ 등 총 여덟 개의 프로그램이 무대에 오른다.
첫 무대는 ‘호남한량무’다. 1998년 전북무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된 금파류의 한량무가 오른다. 한량무는 한량의 품격과 자태를 강조하는 남성의 홀춤이다. 이날 무대에서는 김미숙 지도위원을 비롯해, 송형준, 배승현, 이윤경, 김윤하, 이현주, 김혜진 등 무용단 단원 일곱 명이 선보인다. 이어, 김매자 명무가 ‘숨-산조’를 공연한다. 김매자 명무는 전통무용의 계승뿐만 아니라 한국무용의 현대화에도 심혈을 기울인 한국무용의 대가, 이날 무대에서는 인생의 허무함을 숨을 토해냄으로써 해소하는 몸짓을 선보인다.
세 번째 무대에서는 김수현 전라북도립국악원 무용단장이 네 명의 무용단원과 함께 무대에 올라, ‘흥푸리’를 공연한다. ‘흥푸리’는 여인들이 쉽게 지닐 수 있는 목수건, 손수건, 머릿수건 등의 생활소품을 이용하여 추는 춤으로, 여인네의 잔잔한 흥과 신명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최삼순, 이연정, 문영주 창극단 단원이 구음으로 흥을 더한다. 이어, 한국 남자무용의 대명사이자 자존심으로 평가받는 국수호 명무가 ‘남무’로 무대에 오른다. 1960년 전주권법의 춤사범 정형인 선생에게 사사한, 남자 춤의 근간을 이루는 작품으로 장쾌하고 고귀한 춤사위의 대가적 풍취를 엿볼 수 있다.
다섯 번째 무대에서는 오대원, 임주희, 천지혜, 채송화 등 네 명의 무용단원이 출연하여 ‘입춤’을 공연한다. 기본춤을 바탕으로 짜여진 측흥춤으로, 허튼가락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다. 이어 배정혜 명무가 전통을 근간으로 하여 창작한 ‘교태’를 선보인다. 11살에 첫 개인발표회를 하며 무용계에 등장한 배정혜 명무는 오랜 세월 국립국악원, 서울시무용단, 국립무용단 3개 단체의 수장을 맡았으며, 직업무용단의 새로운 지평과 기준을 만들어 낸 인물로 평가 받고 있는 명인이다.
일곱 번째 무대는 최선 명무와 열 명의 무용단 단원들이 펼치는 ‘호남살풀이’다. 황무지에 가까웠던 전북의 무용계에서 자신만의 무용 분야를 개척해온 최선 명무는 대한민국 내로라는 무용가들의 스승이자 버팀목이다. 이날 무대에서는 맺고 풀고 어르는 묘미와 함께 춤사위 하나하나마다 인고의 세월과 절제미가 느껴지는 ‘호남살풀이’를 선보인다. 차복순 창극단 지도위원이 구음으로 함께 한다.
이어, 마지막 무대에는 국내 모듬북 최고 연주자로 평가받는 문근성 명인이 여덟 명의 무용단원들과 함께 ‘설장고춤’을 선보인다. 설장고 놀이는 전라도 우도 풍물의 판굿 중 장구잡이가 놀이판 가운데 혼자 나와 장구를 치며 여러 가락과 춤 솜씨를 보여주던 놀이로, 이것이 독자적으로 계승 발전되어 오늘날 무대공연으로 연희되어지고 있다. 이날 공연에서는 투박한 마당의 멋을 기조로 오랜 세월 춤과 타악의 어우러짐이 빚어낸 문근성 명인만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다.
□ 전라북도립국악원 무용단은 한국무용이 가지는 정?중?동의 미를 살리고, 전통무용과 민속무용을 토대로 재창조와 현대화를 통한 창작무용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전문무용단체이다. 정기공연, 기획공연, 순회?교류공연, 해외공연 등 다양한 무용예술과 공연을 통해 관객들을 만나고 전통예술의 중심에서 전라북도를 빛내고 있다.
공연은 12월 15일(화) 저녁 7시 30분,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공연 1주일 전부터, 전라북도립국악원 홈페이지(www.kukakwon.or.kr)에서 예약할 수 있으며, 공연 당일 1시간 30분 전부터는 현장에서도 입장권을 배부한다. 공연은 무료로 진행된다.
인 터 뷰 : 010-6267-0073(김수현 무용단장)
공연문의 : 063-290-5531~2
작품 해설
1. 호남한량무
김미숙, 송형준, 배승현, 이윤경, 김윤하, 이현주, 김혜진
1998년 전북 무형문화재 제17호 지정된 금파류의 한량무는 정자선, 정형인 부자에 이어져 오늘날 김무철 문화재로 전승되고 있다. 한량의 품격과 자태를 강조하고 예술성이 높으며 흥이 넘쳐흐르는 남성의 홀춤으로 전북도립국악원 단원들이 함께 하는 한량무로 선보인다.
2. 숨-산조
김매자 명무
긴 시간/ 자주빛 응어리/ 내 핏속에 머문다/ 토할 때....
인생의 허무함을 숨을 토해냄으로써 해소하는 작품이다.
3. 흥푸리
김수현 무용단장, 이은하, 박현희, 이유미, 배진숙
흥푸리는 여인들이 쉽게 지닐 수 있는 목수건 손수건 머릿수건 등의 생활소품에서 출발한 여인네의 잔잔한 흥과 신명이 녹아나는 작품이다. 양손에 스리슬쩍 주워든 수건놀음이나 어느 순간 움켜쥔 주먹수건사위에는 강하게 응축된 신명이 절제미로 달아올라 춤꾼의 색다른 매력으로 살아난다.
4. 남무
국수호 명무
1960년 전주권법의 춤 사범 정형인 선생에게서 사사 받은 남자 춤의 근간을 이루는 작품으로 장쾌하고 고귀한 춤사위의 대가적 풍취를 보이는 작품이다.
5. 입 춤
오대원, 임주희, 천지혜, 채송화
기본 춤을 바탕으로 짜여 진 즉흥적인 춤으로 허튼가락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다. 팔 동작은 특히 발동작의 지배를 받게 되며, 기본 춤은 들숨과 날숨의 신축성 있고 유동적인 시간성를 통해 호흡의 유연성이 예술의 춤으로의 이행을 돕게 된다.
6. 교태
배정혜 명무
교태란 아양부리는 모습이나 태도 또는 아리따운 모습이나 자태의 뜻으로, 신에게 무언가를 간절히 간청하며 신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일종의 기도이며 신의 숭상의식을 우리 춤으로 형상화한 예술성이 가미된 세련된 기원 무이다.
7. 호남살풀이
최선 명무, 김미숙, 최은숙, 백인숙, 배진숙, 배승현, 김혜진, 이윤경, 이윤서, 양혜림, 이현주
1995년 최선선생님에 의해 첫 선을 보인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된 춤으로 우아하면서도 섬세한 아름다운 춤이라 할 수 있다. 깊이 가라앉는 호흡의 춤사위와 엇가락을 타는 긴 수건 한 자락에 한 많은 꿈을 실어 던져버렸다 다시 휘감아 허공에 뿌리면 한 폭의 난을 그리듯 하며 학이 날아와 앉는 모양을 한다. 이춤의 특징은 철학 속에 혼이 담긴 춤사위로 기방예인들의 무무(巫舞) 형태인 민속예능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맺고 풀어주는 가락에 실어주는 고운선과 휘몰아치는 춤사위로 간결하면서도 시원스럽게 뿌려지는 긴 수건의 인간의 이중 구조적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는 정중동의 미학을 간직한 호남지방의 춤이다.
8. 설장고 춤
문근성 명인, 강현범, 김지춘, 배혜국, 이종민, 이은하, 박현희, 이유미, 김윤하
설장고 놀이는 전라도 우도(右道) 풍물의 판굿 중 장구잡이가 놀이판 가운데 혼자 나와 장구를 치며 여러 가락과 춤 솜씨를 보여주던 놀이이고, 이것이 독자적으로 계승 발전되어 오늘날 무대공연으로 연희되어지고 있다. 문근성 설장고 춤은 민속촌 설장고 놀이의 투박한 마당의 멋을 기조로 오랜 세월 춤과 타악의 어우러짐이 빚어낸 문근성만의 독특한 매력을 더 한다.
외부 출연자 주요 프로필
최 선
이화여대, 스도사범대, 중앙대, 조선대, 원광대, 전북대 안무상 수상
전북대, 원광대, 명지대 초빙교수 역임
현: 전라북도 무형문화제 제15호 호남살풀이춤. 동초수선춤 예능보유자
- 1979. 제1회 대한민국무용제 우수상 수상
- 1972. 3 박정희대통령 취임 축하공연
- 1984. 개천예술제 특장부문 대통령상 수상
- 2007. 12. 28 전북 춤 예술인상 수상, 김대중대통령 추모공연
- 2014. 6. 2 제1회 대한민국 한국무용대상 수상
- 2014. 10. 24 자랑스러운 전북인수상 대상
김매자
- 2007 ~ 2011 대전시립무용단 예술감독
- 1971 ~ 1991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 1982 ~ 1991 한국무용연구회 이사장
- 1988 제24회 서울올림픽 폐막식 총괄안무가
- 2002 요코하마 월드컵 폐막식 기념공연 안무 및 감수
- 2010 국무총리 표창
국수호
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 지정
중앙대 예술대 무용학과 교수
- 1973 국립무용단 입단
- 1989 88서울예술단 예술 총감독
- 1996 국립무용단 단장
- 1998 대통령표창
- 2002 월드컵 개막식 안무 총괄
- 수상 2002 한국춤평론가회
배정혜
전,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숙명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석사
- 1996 한국문인협회 가장문학적인상 무용부문
- 2000 국립무용단 단장
- 2014.12 제63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무용 분야
문근성
고르예술단 단장.
중앙대 무용학과 졸업, 동 대학원 무용학과 졸업
2002 FIFA 월드컵 개막식 북춤 안무 및 출연
- 동아일보 주최 무용 콩쿨 동상 수상
- 주)부산 롯데 무용단 감독
- 제21회 유니버시아드 북경대회 폐막공연
- 2003아시아 실크로드 축제
- 유럽 순회 공연 -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 2004하이-서울 지구촌 한마당 축제 폐막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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